본문 바로가기

제멋대로 우주랭킹

세계 최고의 특수부대 Best 10.

 멜로요우 군인 경례 움짤

최근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IS테러로 인해 이래저래 흉흉한데요. 특히, 2015년 11월 13일 파리 테러는 많은 충격을 안겨줬었죠. 이번 프랑스의 파리 테러과정에서 언론 속에 많이 노출되었었던 특수부대가 하나 있었죠. 바로 프랑스가 자랑하는 지젠느(GIGN) !

 

지젠느(GIGN)와 같은 특수부대는 세계 각국에 특수 목적으로 편성되어 비밀리에 혹은, 전략적으로 비상시에 투입되곤 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같은 특수부대 중 세계적으로도 높은 명성을 가진 최고의 특수부대들을 한번 소개해보려 한답니다. IS 너~ 꼼짝마!

 

707특수임무대대 로고militaryinsignia.blogspot.com

707특수임무대대by kormnd/ flickr.com

10. 707특수임무대대(707th Special Mission Battalion)

대한민국, 창설연도 1982년

 

평시엔 대테러 작전, 전쟁시엔 X파일이라고 내부적으로 불리는 비밀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해요. 707특수임무대대의 창설 계기는 12.12사태를 계기로 특전사령관 직속의 전투부대의 필요성이 대두됨과 동시에, 88올림픽개최에 따른 '대테러활동지침'에 따라 창설되었답니다.

 

707특수임무대대는 1980년대 여러 무장 인질극 사건에서 성공적인 활약을 했었고, 가장 유명한 사건은 1986년 서용운 중사 추풍령 무장탈영 인질극 사건이랍니다.

 

지젠느 GIGN 로고

지젠느 GIGNbadassoftheweek.com

9. 지젠느(GIGN : Groupe d'Intervention de la Gendarmerie Nationale)

프랑스, 창설연도 1973년

 

프랑스의 국가 헌병대 소속으로 국내 및 세계 각지에서의 대테러 작전 및 특수공작을 주요 목적으로 삼고있답니다. 지젠느(GIGN)는 독일의 GSG-9 처럼 팔레스타인 테러조직 검은9월단에 의해 자행된 1972년 뮌헨 올림픽 참사가 창설의 계기가 되었었다고 해요.

 

지젠느(GIGN)는 대테러 작전에 있어서 세계 각지에서 성공적인 전과를 많이 올렸었는데요. 가장 유명한 작전은 1994년 에어프랑스 항공 8968편 납치 사건을 완벽하게 해결한 것 이랍니다.

 

GSG-9 로고 

GSG-9

8. GSG-9(Grenzschutzgruppe 9 der Bundespolizei)

독일, 창설연도 1973년

 

대테러 목적의 특수부대이지만 군이 아닌 연방경찰 소속인데요. 과거 나치친위대(SS)를 연상시킬 것을 우려해 군대가 아닌 국경수비대(現 연방경찰)에 창설되었답니다. GSG-9는 프랑스의 지젠느(GIGN)처럼 팔레스타인 테러조직 검은9월단에 의해 자행된 1972년 뮌헨 올림픽 참사가 창설의 계기가 되었었다고 해요.

 

GSG-9 는 대테러작전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받는 1977년 모가디슈 인질구출 작전(비행기 납치사건)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이후에, 이스라엘의 국경 경찰로부터 '세계 최고의 대테러부대'라는 찬사를 받기도 했답니다.  

 

스페츠나츠 spetsnaz 로고

스페츠나츠 spetsnaz

7. 스페츠나츠 GRU(Spetsnaz : Войска специального назначения)

러시아(소련), 창설연도 1950년

 

러시아어로 특수한 목적의 부대를 뜻하는 말로, 과거 냉전시대엔 서방국가에서 소련의 특수부대를 총칭하는 말이였어요. 즉, 어느 한 부대를 지칭하는 것은 아닌거죠. 스페츠나츠(Spetsnaz)는 연방보안국, 정규 연방군, 총정보국(GRU) 등에 각각 산하 부대로 소속되어 있다고해요.

 

가장 유명한 스페츠나츠(Spetsnaz)는 과거 소련참모본부 첩보부(GRU) 산하 특수부대로, KGB와 함께 냉전시대 서방에 대한 활발한 비밀공작을 펼쳤었는데 베일에 쌓여있던 이 부대는 소련이 붕괴되는 1991년에서야 그 실체가 알려졌었답니다. 냉전시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력이 약화되었다고 해요.

 

MJK(Marinejegerkommandoen) 로고

MJK(Marinejegerkommandoen)by Apphase/ imgur.com

6. MJK(Marinejegerkommandoen)

노르웨이, 창설연도 1953년

 

대테러, 특수정찰, 게릴라전, 인질구출, 군사원조 등 다양한 역할을 부여받은 노르웨이 해군 특수전 부대랍니다. MJK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군을 상대로 최고의 활약을 펼쳤던 영국의 코만도와 SBS부대를 모티브로 창설되었다고 해요.

 

노르웨이 해군 특수부대 MJK는 스칸디나비아를 대표하는 특수부대로 명성이 자자하며 9.11테러 이후,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벌였던 '항구적 자유 작전'에서 혁혁한 공적을 세움으로써 국제사회와 특히, 미해군 장교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었답니다.

 

델타포스 Delta Force 로고

델타포스 Delta Force

5. 델타포스(Delta Force : 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Delta)

미국, 창설연도 1977년

 

미국 육군 소속으로 대테러 및 직접 타격 등의 특수임무 목적을 가진, 영화나 게임 등으로 가장 대중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특수부대랍니다. 델타포스(Delta Force)는 영국의 SAS부대에 교환장교로 파견되었었던 그린베레 소속 장교 찰스 베크위드의 끈질긴 주장으로 창설되었다고 해요.

 

델타포스(Delta Force) 창설 이후 가장 널리 알려진 작전은 비극이 되어버린, 바로 영화 '블랙호크다운'의 실화로 유명한 '고딕 서펀트 작전(Operation Gothic Serpent)' 이였답니다. 물론 세계 각지에서의 성공적인 작전들이 훨씬 더 많았죠. 원래, 좋은 기억보다 나쁜 기억이 더 오래가는 법;

 

FSB 알파그룹 Alpha Group 로고

FSB 알파그룹 Alpha Group

4. FSB 알파그룹(Alpha Group : Группа «Альфа»)

러시아, 창설연도 1974년

 

러시아연방보안국(FSB) 소속의 스페츠나츠로 대테러 및 특수공작에 특화된 특수부대랍니다. FSB 알파그룹(Alpha Group)은 프랑스의 지젠느(GIGN)와 독일의 GSG-9 이 그랬듯이 1972년 뮌헨 올림픽 참사를 계기로 KGB의장 유리 안드로포프에 의해 창설 되었다고 해요.

 

FSB 알파그룹(Alpha Group)은 체첸과 유난히 악연이 깊은데요. 2002년 모스크바 극장 인질극(900명), 2004년 베슬란학교 인질극(1,200명) 등이 유명한 사건이랍니다. 이 작전들은 반쪽짜리 성공이라는 비판과 함께 아이러니 하게도 대테러 부대로서의 명성을 드높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답니다.

 

그 이유는 워낙 인질이 많았고 완벽을 기하기 어려웠던 환경여건과 함께 결정적으로 FSB 알파그룹(Alpha  Group) 대원들의 살신성인의 자세였답니다. 특히, 베슬란학교 인질 구출작전 시에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총알을 몸으로 막거나 수류탄을 몸으로 덮어 희생하는 모습 등은 러시아 국민들의 찬사를 받기에 충분했었죠.

 

네이비실 SEAL 로고

네이비실SEAL

3. 네이비실 SEAL
미국, 창설연도 1962년

 

미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의 SEAL(Sea, Air and Land)은 바다와 하늘 육지 모두를 지배한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특수정찰, 대테러, 게릴라전, 탐색구조 등의 특수임무를 수행하며 세계 최고의 엘리트 부대를 자처한답니다. 실제로 훈련과정이 너무나 혹독해서 지원자의 8할이 탈락한다고 해요.

 

네비이실 SEAL은 1961년 쿠바사태 당시 피그만 침공사건이 창설의 계기가 되었었는데요.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창설한 이래 베트남전에서 큰 활약을 했었고, 최근엔 2011년 파키스탄에서 9.11테러 주모자 오사마 빈라덴 사살에 성공했었던 작전이 유명해요.

 

사이렛 매트칼 Sayeret Matkal 로고

사이렛 매트칼 Sayeret

2. 사이렛 매트칼 Sayeret Matkal(סיירת מטכ"ל)
이스라엘, 창설연도 1957년

 

이스라엘 방위군(IDF) 이사회 직속의 최정예 특수부대로 사이렛의 의미는 히브리어로 '정찰대'라고 해요. 사이렛 매트칼(Sayeret Matkal)은 영국 SAS부대를 모델로 창설되었는데, 과거엔 비밀리에 요원을 선발했지만 1980년 부터는 공개적으로 요원을 모집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이렛 매트칼(Sayeret Matkal)은 불안한 국제 환경에 놓여있는 이스라엘의 특수성 때문에, 세계 그 어떤 부대보다도 실전 작전경험이 풍부한데요. 특히, 1967년 6일 전쟁(3차 중동전쟁), 1973년 욤 키푸르 전쟁(4차 중동전쟁), 1982년 레바논 전쟁 등에서 맹활약 했었답니다.

 

사이렛 매트칼(Sayeret Matkal)의 가장 빛나는 전과는 바로 '엔테베 작전'인데요. 1976년 팔레스타인 인민해방전선이 아프리카 우간다 엔테베 공항에서 벌인 254명의 인질극에서 완벽한 작전 성공으로, 국제 대테러전 인질 구출작전 역사상 가장 기념비적인 성과로 기억되고 있어요.

 

SAS 로고

Sepcial Air Service history

1. SAS(Special Air Service)
영국, 창설연도 1941년

 

영국의 육군공수특전단으로 사실상 세계 최초의 전문화된 특수부대로서, 세계 여러 나라의 특수부대의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북아프리카 독일군 후방에 침투 공격을 하기 위해 데이비드 스털링 대위에 의해 처음 창설되었다고 해요.

 

SAS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5년 잠시 해체를 하게 되지만, 규모를 줄이되 효율성을 높이는 군사전략 차원에서 2년 후인, 1947년 재창설을 한 특이한 이력도 있어요.

 

Sepcial Air Servicezamnar.com

영국 특수부대 SAS는 그 오랜 역사만큼이나 무수한 전과를 자랑하는데요. 제2차 세계대전, 말레이시아 긴급사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전쟁, 도파르 반란, 아덴 긴급사태, 북아일랜드 충돌, 포클랜드 전쟁, 걸프전, 발칸반도 보스니아 전쟁, 바라스 작전,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라크 전쟁 등 주요 전쟁에서 빠지지 않고 참전을 했었답니다.

 

특히, 1980년 이란 대사관 인질사건 당시, 10분만에 인명피해없이 상황을 해결했었던 일로 대테러전에서도 그 명성을 재확인 시켜주기도 했었는데요. 이 때의 SAS부대 작전 노하우와 장비들은 각국의 특수부대에서 유행이 되기도 했었다고 해요.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