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은 보통 어린 시절 정말 좋아했다가 크면서 조금씩 관심에서 멀어지는 존재였던 것 같은데요. 그래도 티라노사우르스, 밸로시랩터는 쥬라기 공원 같은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다 보니 익숙한 공룡 이름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이게 정말 공룡 이름이라고 생각하기 힘든 특이한 이름을 가진 공룡들도 꽤 많이 있답니다. 저도 처음엔 거짓말하지 말라고 했었는데요. 특이하고 재밌는 이름을 가진 공룡들을 한번 소개해볼까 해요 :D
부경고사우르스(Pukyongosaurus)
부산시 부경고등학교 아님.. ㅋㅋ [smart.science.go.kr]
전기 백악기인 1억3600만 년 전 ~1억30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몸길이 최대 20m의 한국 토종 초식공룡인데요. 경남 하동군에서 부경대학교 발굴팀이 부경고사우르스를 발굴한데에서 고등학생(?) 이름이 붙게 되었답니다. 또다른 이름은 무려.. 천년부경룡(Pukyongsaurus millenniumi)!
친타오사우르스(Tsintaosaurus)
친타오맥주 마스코트?! [smart.science.go.kr]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와 동성동본! 후기 백악기인 70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약 10m 크기의 초식공룡인데요. 발굴지인 중국의 친타오지역에서 친타오사우르스라는 공룡 이름이 유래되었답니다.
오비랍토르(Oviraptor)
친타오사우르스의 라이벌?! [smart.science.go.kr]
친타오맥주에게 친타오사우르스가 있다면, OB맥주에겐 오비랍토르가 있다?! 후기 백악기인 7500만 년 전에 유라시아 지역에서 존재했었던 육식공룡인데요. 몸 길이는 약 2m 정도에, 그 이름은 '알 도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코리아나사우르스 보성엔시스(Koreanosaurus Boseongensis)
[smart.science.go.kr]
화장품 브랜드같은 독특한 이름을 가진 코리아나사우르스 보성엔시스는, 후기 백악기 8500만 년 전 ~ 83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최대 2m 크기의 한국 토종 초식공룡인데요. 한국의 보성군에서 발견되었다는 데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답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Koreaceratops Hwaseongensis)
[smart.science.go.kr]
전기 백악기인 1억4500만 년 전 ~ 1억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몸길이 1.8m의 소형 초식공룡인데요. 한국의 화성에서 발견된 뿔 달린 얼굴이라는 의미에서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로 명명되었답니다.
해남이크누스 우항리엔시스(Haenamichnus Uhangriensis)
[EBS '한반도의 공룡' 에서]
후기 백악기인 약 8000만 년 전 우리나라의 하늘을 지배했던 해남이크누스는, 해남군 우항리에서 발견되었다는 데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답니다. 발자국 화석으로 처음 발견되었는데, 아시아에서는 최초이자 세계에서도 7번째였다고 해요. 날개폭만 12m 이상일 것이라고...
울트라사우르스 탑리엔시스(Ultrasaurus Tabriensis)
[a-dinosaur-a-day.com]
[cha.go.kr]
영웅이나 장난감의 이름일 것만 같은 울트라사우르스는 '초대형 도마뱀'이라는 뜻으로 1973년 우리나라 의성 탑리에서 처음 발견되었지만, 앞다리 위 팔뼈 일부분만 발견되며 새로운 공룡으로서 공식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답니다. 실존했다면 몸길이 30m 에 육박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아파토사우르스(Apatosaurus)
[smart.science.go.kr]
어린 시절 아파트사우르스란 잘못된 공룡 이름으로 알고 있었던, 아파토사우르스. 후기 쥐라기 1억5400만 년 전 ~ 1억50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초식공룡인데요. 대부분 북미지역에서 발견되었으며, 몸길이가 무려 23m에 달한답니다.
바로사우르스(Barosaurus)
[smart.science.go.kr]
후기 쥐라기인 1억5600만 년 전 ~ 1억45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초식공룡으로 북미와 아프리카에서 발견되었는데요. 바로사우르스라는 이름은 '무거운 도마뱀'의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름에 걸맞게 몸길이가 23~27m, 몸무게도 22톤에 달한다고 하죠.
신랍토르(Sinraptor)
[smart.science.go.kr]
'중국의 약탈자'란 뜻을 지닌 신랍토르는 중기 쥐라기인 1억7400만 년 전 ~ 1억6400만 년 전에 존재했던 육식공룡이랍니다. 크기는 7.5m 정도이지만 날렵한 몸과 날카로운 발톱이 인상적인데요. 영화 쥬라기 공원의 '벨로시랩터'와 비슷하지만, 훨씬 이전에 살았던 할아버지뻘 공룡이라고 해요.
구안롱(Guanlong)
[smart.science.go.kr]
마치 중국의 한 지역명 같은 공룡 이름을 지닌 구안롱은 후기 쥐라기 1억6400만 년 전 ~ 1억4500만 년 전에 중국에서 존재했던 몸길이 3m의 티라노사우스류 육식공룡인데요. 그 이름은 '관을 쓴 용'이라는 의미로, 얇은 볏을 가지고 있답니다.
민미(Minmi)
[smart.science.go.kr]
애완동물같은 귀여운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꽤나 험악한(?) 인상의 초식공룡인데요. 3m 정도의 작은(?) 몸집이고 전기 백악기 1억4500만 년 전 ~ 1억 년 전에 오스트레일리아에 존재했었답니다. 최초 발견지의 지명을 따서 민미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타페자라(Tapejara)
[wikipedia.org]
연못의 그 자라는 아니죠~ 오히려 하늘을 나는 육식 익룡인데요. 날개를 폈을 때 5m 길이에 '펠리칸'같은 독특한 생김새가 특징으로, 전기 백악기에 남미 지역에서 존재했었답니다. 타페자라라는 이름은 브라질 토속어로 '오래된 것'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양추아노사우르스(Yangchuanosaurus)
[smart.science.go.kr]
후기 쥐라기인 1억6400만 년 전 ~ 1억45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약 9m 크기의 육식공룡인데요. 양추아노사우르스라는 이름은 발견된 중국의 사천성 지역명을 따서 붙었다고 해요. 아시아에서 발견된 가장 큰 쥐라기 시대 육식공룡이랍니다.
휴양고사우르스(Huayangosaurus)
[smart.science.go.kr]
중기 쥐라기인 1억6500만 년 전에 존재했었던 4.5m 크기의 초식공룡인데요. 양추아노사우르스처럼 발견지인 중국의 사천성 지역명을 따서 휴양고사우르스라는 공룡 이름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무타부라사우르스(Muttaburrasaurus)
[smart.science.go.kr]
무타부라사우르스는 오스트레일리아 지역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 공룡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요. 전기 백악기 1억4500만 년 전 ~ 1억 년 전에 존재했던 약 7m 크기의 초식공룡이랍니다. 발견되었던 오스트레일리아의 지명에서 그 이름이 비롯되었다고 해요.
아나토티탄(Anatotitan)
[smart.science.go.kr]
약품 같은 이름을 가진 아나토티탄은 그 생김새가 '거대한 오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런 이름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후기 백악기 1억만 년 전 ~ 6600만 년 전에 북미 지역에서 존재했었던 10~12m 크기의 초식공룡이랍니다. 가장 번성했던 공룡 중 하나였다고 해요.
니폰노사우르스(Nipponosaurus)
[wikipedia.org]
그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1930년 당시 일본 소유였던, 사할린섬(지금은 러시아)에서 발견된 '일본의 도마뱀'이라는 이름의 공룡이랍니다. 당시, 일본땅에서 최초로 발견된 공룡이었는데요. 몸길이가 약 7m 정도 된다고 해요.
'제멋대로 우주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사 속 대표 바람둥이 난봉꾼들 Pick.13 (15) | 2020.07.21 |
---|---|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상위1% 아이디어 상품(?) Pick.33 (11) | 2020.06.10 |
이게 진짜로 공룡이름이라고?! 재밌는 공룡이름 Pick.18 (14) | 2020.05.19 |
플스 4년차, 내 인생의 명작 PS4 게임 추천 Best 10. (17) | 2020.04.15 |
내 인생의 만화책 추천 시리즈 Best 20. (22) | 2020.02.27 |
세계 각지의 폐허들. 아름답거나, 쓸쓸하거나 Pick.30 (59) | 2020.02.10 |
공룡이 점점 진화하는 느낌을 받았답니다! 꼬리에 한대맞으면 날라갈거 같아요 ㅠㅠ
공룡들이 덩치도 어마어마한 만큼 힘도 쎄죠 ㅋㅋ
이름이 참 친근하면서도 무슨무슨 사우러스가 붙으니 역시 공룡이구나 싶네요. 한국에서도 많은 공룡이 있었다니 신기하네요.
저도 찾아보니 은근 웃긴이름의 공룡도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공룡이 있었구나 싶더라고요
처음 들어보는 공룡이 많네요^^
한국에서 처음 발견된 공룡도 있다는걸 알고 갑니다.
한국적인 이름의 공룡도 있는게 신기하더라고요
공룡이 이름들이 특이하네요
그쵸? 유명한 공룡들말고도 많더라고요.ㅋ
ㅎㅎㅎㅎ 부경고사우르스라니 혼자 빵터져서 웃었어요.ㅎㅎ
좋은 공부하고 가네요.
햐!
정말 공룡이름도 독특한 이름을가진
공룡이 있군요...
재미나기도 하구요..
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고등학교 다니는 공룡이름도 있네요 ㅋㅋ
아이들이 어렸을때 공룡을 좋아해서
공룡에 대한 책을 많이 봤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재미있는 공룡이름 중에서 제 기억에 남았던 이름이 있네요.ㅎㅎ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이거 원래 지역공룡 이름이니까 어쩔수 없잔나요...근데 이게 공룡이름 맞는데 황당하다고 팁 까지올리는건 좀....
황당하다고는 안했도 특이하다고는 적혀있죠~ 지역이름의 공룡이니 소개하는의미에서 올려놓은거에요^^ 다른 의도는 아니고요.